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장인 재테크 - 파이프라인 구축하기 1편

직장인 재테크 - Episode 1 부제 : 나에게 맞는 재테크를 찾아서 

 

제가 누군가에게 재테크 방법을 알려드릴 수준은 되지 않아요. 

남들처럼 크게 성공한 재테크 방법은 없지만,

여러개 시도 해보며 제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를 찾아가는 중 이에요.

 

그 과정을 저는 저만의 재테크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다고 표현하고 있어요.

유튜브에 "파이프라인 구축" 이라는 단어를 검색해 보시면, 쉽게 확인 하실 수 있으실 것 같아요.

 

요즘 같은 시기에는 평생직장 또는 하나의 직장의 이미가 무색해졌기에, 
여러개의 파이프라인에서 수익이 계속 창출되게 만드는 방법인거죠. 
혹시 내가 직장에서 잘려도, 일이 잘 못 되어도 다른 파이프라인에서 수익이 콸콸 흘러나오는 것 처럼요

 

이번 편에서는 각각의 파이프라인에 대해 짧게 소개를 해드리고,

다음 편부터 각각 상세편을 작성해 볼께요


1. 월급 

매일 때려친다 그만둔다 / 아침에 눈뜨자마자 저녁이 왔으면 좋겠다 / 

표정도 무기력해지고 활력도 잃고 / 무엇보다 신나고 가슴설레는 동기부여가 없다 /

라는 문장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입니다.

 

저는 긍정적인 사람도 아니고 오히려 회사에 들어온 이후로 

공격적으로 변하고 부정적으로 변하면 더 변한 것 같네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일을 그만두지 못하는 이유는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월급의 함정 때문입니다.

 

부자와 직장인의 차이는,

직장인은 월급의 달콤함에 갇혀 평생을 노예처럼 사는 것이라는 문구를 본 적이 있어요.

맞아요, 저는 부자가 되기에는 월급이라는 달콤함을 뿌리칠 만큼은 용기가 없는 것 같아요. 

 

월급은 저의 모든 파이프라인을 통틀어 가장1)고정적이며/2)큰 금액이고 3) 안정적인 수입입니다.

단, 다른 파이프라인에서 제가 월급이 주는 장점을 2개이상 발견한다면

과감히 직장을 포기할 생각은 늘 마음에 품고 있어요.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한국일보 기사내 삽입) 

 

 

2. 부동산 

정확히 언제부터 부동산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기억이 나지는 않아요. 

다만 부동산의 여러 방법 중에서도 특히 경매를 공부했어요.

 

경/공매 (아파트, 빌라, 상가, 토지, NPL)를 공부하며

짧은 기간 동안 많은 곳을 임장하였고, 직장인인 제 수준에서 허용가능한 선으로

많은 입찰을 참여했어요. 

 

그 결과 아파트 2건을 경매로 받아 매도하게 되었으며, 일반매매로는 일반상가 및 제2종근린생활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일반상가는 매도를 하였고, 제2종근린생활에서 꾸준히 월세수익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 에피소드에서는 제가 어떻게 부동산 경/공매를 공부하였는지 (학원 및 스터디 소개 등)

임장을 다녔던 지역, 입찰을 들어갔던 물건,

현재 근린생활에서 어떻게 월세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는지 상세히 풀어보려 해요.

 

아직 공부할 것이 많고,

큰 월세 수익은 아니지만 현재 월급의 10% 정도의 수익은 꾸준히 발생되고 있어요.  

 

참 매력적인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한 번 셋팅 해 놓으면 그 다음에는 내가 일하지 않아도 수익을 벌어주는 고마운 재테크 방법이죠.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3. 유튜브 

 

유튜브를 직접 제작하거나, 채널을 운영하고 있지는 않아요.

하지만 유튜브와 관련된 작업을 통해 꾸준한 수익을 벌어 들이고 있어요. 

 

작년 8월 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 작업을 하고 있으니 

현재 월급의 17% ~ 25% 정도의 수익을 차지하는 변동수익입니다. 

 

제가 작업하는 만큼 수익이 벌리기에 때로 직장일과 병행하는게 힘이 들지만

재밌게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YouTube) 

 

4. 주식 

 

비트코인, 해외선물, 주식 안 해본 것 없이 다 망해봤어요 ^^

자신있게 정말 망했다고 말 할 수 있을 정도로 망해 보았습니다. 

 

저에게는 비트코인과 같은 운은 따라 붙지 않았었고, 

해외선물로 수익을 거둘만큼 손이 빠르지도 명석한 두뇌를 갖고 있지도 않다는걸

확실히 경험한 이후로 손도 대지 않습니다. 

 

다만, 주식은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을 한 후에 매수를 진행해요.

저는 주식은 전혀 모르기 때문에, 딱 2가지 기준만 맞추면 매입을 진행해요. 

 

1. 워렌버핏의 말에 따라 "10년을 가지고 있지 않을 주식이라면, 10분도 가지고 있지 않는다"

2. 내가 알고, 부모님도 알 만큼 잘 알려진 우량기업에만 투자한다. 

 

주식은 오롯이 유튜브에서 발생한 수익으로만 투자를 해요. 

제 월급이나, 월세수익으로는 투자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유튜브에서 발생한 수익을 대부분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있어요. 

 

단, 오래 보유할 것 그리고 내가 알고 우리 부모님도 아는 미국회사의 주식으로만요. 

주식은 제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 어떻게 성장해 나아가는지 앞으로 일지 형식으로 써볼 예정이에요.

 


 

수익이 발생하는 저의 파이프라인 4가지를 소개했어요.

앞으로 제 파이프라인 리스트가 더 확대되게 되면

리스트를 채워서 올려보도록 할께요~!

 

한 명의 직장인으로서 이러한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마지막으로 저의 2020년 목표는 제 월급의 50% 수준을 다른 파이프라인을 통해 발생시키는 것으로 

하고 있어요. 현재는 35% 수준으로 달성되고 있는데, 12월까지 어떠한 다양한 방법으로 

성공시킬지 공유해 보겠습니다!